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대동한의원

不通卽痛 通卽不痛 통하지 않으면 아프게 되고, 통하면 아프지 않게 된다.

불감증클리닉

불감증이란?

보통 중년의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으로 성감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출산 후에 이런 증상을 호소하는 여성분들이 많은 편인데 최근에는 20~30대의 젊은 층에서도 자주 나타납니다.
여성만의 문제가 아닌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배우자와 함께 상담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불감증을 극복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잠자리에 대한 부담감으로 짜증, 화병을 유발할 수 있고 성욕이 점차 상실되어 성관계를 회피하게 됩니다.
당연히 잠자리를 같이 하는 횟수가 낮아지게 되고, 이는 부부간의 친밀감에 악영향을 끼치게 되어 성적 접촉을 피하는 악순환의 경로를 걷게 됩니다.

불감증의 원인?

여성 불감증은 혈관성이나 신경성 장애, 내분비 장애, 심리적이거나 정신적인 원인, 약물 또는 수술이나 외상 등에 원인이 있습니다. 또한 자신감 부족, 성에 대한 수치감, 죄의식, 임신에 대한 공포감, 스트레스, 성적 학대를 당한 경험, 배우자에 대한 분노감 때문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강박관념에 시달리는 사람은 성행위 중에도 이것저것 살펴보거나 생각하게 되는데, 지나치게 지적인 여성은 스스로 ‘성에 대해 너무 몰두하는 것이 아닌가’, ‘절정에서 혹시 통제를 잃을까’ 등을 두려워해 절정 장애를 겪기도 합니다. 또 종교나 자라온 환경으로 인해 성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정신심리에서 오는 경우
성 수치심과 성을 잘 몰라 성생활이 잘못되거나, 임신, 분만에 대한 두려움, 억눌린 감정 등으로 성생활을 오랫동안 하여 대뇌 성욕 중추가 억제되어 성욕이 떨어진다. 또한 어려서 성에 관련한 좋지 않은 경험으로 생긴다.
협조에서 오는 경우
첫 성 경험 때 성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거나 너무 지나친 동작으로 서로 어울리지 못해 나타난다.
질병으로 오는 경우
여성 생식기관 발육불량, 난소 내분비 기능부전, 생식기 염증, 신경쇠약, 빈혈, 결핵, 간신(肝腎) 질환, 당뇨 등
약물로 오는 경우
수면제, 진통제, 향정신병약을 오랫동안 먹어 오는 경우가 있다.

불감증 원인에 따른 제반증상

심비양허
몸이 약하고 신경을 많이 쓰는 경우에는 성욕이 없고 성행위 자체를 혐오하여 가슴이 뛰고 겁이 많으며 잘 놀란다. 불면과 건망증이 있고 얼굴에 핏기가 없으며 어지럽고 피로하면서 입맛도 없다.
신양의 허손
항상 몸이 노곤하며 무기력하고, 허리와 무릎이 시리고 머리가 맑지 못하여 귀울음증이 있다. 얼굴이 창백하고 까칠하며 혀는 담백하고 설태가 있다.
신음허
허리가 시큰거리고 무릎이 아프며 잠잘 때 식은땀이 나고 입안이 잘 마른다. 얼굴에 윤기가 없고 성욕도 일지 않으며 오르가즘도 거의 느끼지 못한다. 혀는 붉고 맥은 가늘고 빠르면서 깊이 가라앉아 있다.
간기울혈
가정불화나 성생활의 갈등으로 정서적 긴장이 오래 지속되면 간의 기가 뭉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