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대동한의원

不通卽痛 通卽不痛 통하지 않으면 아프게 되고, 통하면 아프지 않게 된다.

생리불순클리닉

생리불순의 종류

동의보감에 보면 생리불순(월경부조)은 “월경이 날짜가 앞당겨지거나 늦어지는 것과 월경량이 많아지거나 적어지는 것을 말한다.”라고 하였습니다.
생리불순을 일으키는 원인으로는 정신적, 심리적 불안정이 제일 흔하고, 과로가 그다음 됩니다.
또한 지나친 성생활로 충임맥이 보존되지 못하는 경우, 외감 및 내상이 원인이 되는 경우, 혹은 약물 등의 원인이 있는데, 이는 모두 체내의 원기를 상하게 하여 생리불순을 유발하는 요인이 됩니다.

정상보다 빨리 오는 경우를 ‘월경선기’, 늦어지는 경우 ‘월경후기’, 빨랐다 늦었다 하는 것을 ‘월경선후무정기’, 생리량이 많아지는 것을 ‘월경과다’, 생리량이 너무 적어지는 것을 ‘월경과소’라 합니다.
이외에도 월경이 너무 길어지는 ‘경기연장’, 월경 사이에 출혈이 생기는 ‘경간기출혈’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생리불순의 대표적인 원인을 한방에서는 간기울결이나 습담으로 보며, 비위허약, 어혈, 혈허, 자궁내막 이상, 자궁발육부진 등이 원인이 됩니다.

생리불순의 주요원인

간기울혈
심리적인 요인, 스트레스 등의 원인으로 간의 기운이 제대로 소통하지 못하여 뭉쳐서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여 월경주기가 이상이 생긴 경우입니다. 옆구리가 아프거나 몸이 추웠다가 더웠다가 온도 변화에 민감해집니다.
습담
체내에 습담이라는 노폐물이 쌓여서 그것이 기혈의 순행을 방해하여 자궁과 난소에 이상이 생긴 경우입니다. 살이 찌기 시작하여 소화 장애로 인해 속이 메슥거리거나 머리가 아프기도 합니다.
어혈
자궁이나 하복 내의 어혈 정체로 생깁니다.
혈허
과도한 설사나 땀, 소변 등으로 진액이 고갈되어 제대로 혈을 만들어내지 못할 경우 월경주기에 이상이 생깁니다. 손발이 대체로 차가우며 월경량이 적으며 소화 장애가 흔합니다.
비기허약
심한 정신적, 육체적 노동, 불규칙한 식생활 등이 비기(脾氣)의 손상을 가져오고, 이런 비기의 손상이 생리불순의 원인이 됩니다.
신허
생식기의 기능을 담당하는 신장의 기능이 떨어져 자궁과 난소의 기능이 원활하지 못하여 생긴 경우입니다. 허리가 아프거나 팔다리가 자주 쑤시고 아프기도 합니다.

생리불순의 치료방법

임신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을 생리주기의 정상화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임신을 앞두고 있다면 반드시 생리주기를 체크해서 필요한 경우 조기에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생리주기의 이상을 유발하는 원인으로는 극심한 스트레스나 자궁 내 혈액순환장애, 혈액성분의 부족, 선천적 생식기 기능의 약화 등을 들 수 있고, 각각의 원인에 따라 기혈(氣血) 순환을 돕고, 기혈을 보하며 신정(腎精)을 보하는 약물을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