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대동한의원

不通卽痛 通卽不痛 통하지 않으면 아프게 되고, 통하면 아프지 않게 된다.

알러지성질환이란?

알러지성 질환이란?

내 몸이 나를 공격하는 자가면역질환인 알러지성 질환

면역체계의 불균형으로 인한 면역과민반응과 잘못된 식생활과 생활습관으로 체내에 쌓인 습열의 열독으로 인하여 내 몸이 나를 공격하는 자가면역질환인 알러지성 질환은 비만, 고혈압성질환, 당뇨병과 같이 꾸준한 치료와 관리가 없으면 재발되기 쉬운 관리성 질환입니다.

인체의 면역체계는 내가 아닌 다른 존재(이물질)로부터 내 몸을 보호하는 가장 중요한 방어 시스템입니다. 매일 들이 마시는 공기부터 먹는 음식물, 피부에 닿는 다양한 물질들까지 사람이 평생을 살면서 접하는 이물질은 매우 다양합니다.
인체는 이러한 물질들을 만날 때마다 우리 몸의 면역체계는 이들을 어떻게 처리할지 고민합니다.
그래서 만약 이들이 인체에 해를 일으키는 세균, 바이러스 등 병원체로 판단되면 이들을 제거하기 위한 반응, 즉 면역반응을 일으키고, 인체에 별로 해가 되지 않는 물질(비병원체, 알레르겐)로 판단되면 그냥 모른 척 하고 넘어가는 면역관용을 베풀게 됩니다.

그런데, 유전적 또는 환경적 요인으로 면역체계가 이러한 판단을 하는데 혼란이 초래되면 인체에 해가 되지 않는 물질도 해가 되는 것으로 간주하여 불필요한 반응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를 면역과민반응, 즉 알러지라고 하며 이러한 면역과민반응이 피부에서 나타나면 아토피 피부염이, 코 점막에 나타나면 알러지성 비염이, 기관지에 나타나면 천식이 발생합니다.

또한 현대인들은 잘 먹고 움직이지 않아서 생기는 질환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즉 많은 에너지를 섭취하고 그만큼 소모하지 않아서 생기는 대표적인 질환인 비만, 고혈압성 질환, 당뇨병과 같은 성인병들은 꾸준한 치료와 생활습관(식습관과 행동 습관)의 관리가 없으면 재발하는 관리성 질환입니다.
알러지성 질환 역시 많이 먹고 운동은 부족한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하여 체내에 습열이 쌓이게 되고, 그 습열의 열독이 피부나 호흡기로 올라와서 생기는 질환으로 인스턴트식품과 고열량의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여 섭취하는 식이요법과 일주일에 2-3회 정도의 운동을 통하여 체내 독소를 땀으로 배출시켜주는 운동요법을 통하여 꾸준하게 관리를 해줘야 하는 관리성 질환입니다.